대학졸업후 논현동에서 거주하던 중 중국집에 음식 배달을 시켰습니다. 5분도 채 되지 않아 주문한 음식이 도착했습니다. 너무나 빠른 속도에 매우 놀라웠습니다. 얼마후 집앞 놀이터 주변에 즐비하게 서 있는 배달용 오토바이를 보았고, 내가 주문한 중국집이 간판도 없는 낡은 상가형 주택건물 지하에 있음을 알았습니다. 창문 틈으로 보이는 열악하고 비위생적인 조리환경. 집앞 노간판 중국집의 전단지를 찢어버리고 얼마 후 다른 업체에 주문을 했습니다. 5분도 채 되지 않아 주문한 음식이 도착했습니다. 너무나 빠른 속도에 놀랐고, 이전에 주문했던 집앞 중국집 배달원이 음식을 가져와 또 놀랐습니다. 배달 중국집은 여러개의 업체명과 전화번호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몇 가지 경험을 통해 출처가 불명확하고 위생이 불확실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