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 만화 중에서 필히 봐야 한다고 추천하고 싶은 것이 겟타입니다. 슈퍼로봇을 말함에 있어 겟타를 빼고 말 할 수 없죠. 하지만, 겟타를 어떻게 말해야 할지 이거 꽤나 난해하네요.
겟타로보는 나가이 고와 이시카와 겐 원작의 만화입니다. 공동진행이라고는 하나 주된 노력으로 겟타를 오늘까지 이끌고 온 사람은 이시카와 겐이죠. 나가이 고는 큰 진행의 틀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겟타의 원작자가 누구냐고 물으면 거의가 나가이 고로 알고 있습니다. 나가이고의 악마적 세계관이 겟타 전반에 깔려있기 때문이죠.
▶겟타로보의 탄생 배경 원래 겟타란 만화가 출발한 것은 '자동차 사고'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당시(1970년대 초) 나가이 고와 나가이 고의 동생이자 다이나믹 기획의 사장인 나가이 다카시, 그리고 이시카와 겐 세 사람이 모두 자동차를 산 일이 있다고 합니다.(당시는 자동차를 산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었는데... 어지간히 마징가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얘기죠) 서로들간에 운전이 익숙하지 못해서, 세 사람의 자동차는 3중충돌을 해 버리고 말았다고 합니다. 워낙 유머러스한 나가이 고는 세 자동차가 꼬리에 꼬리를 문 모습을 보고 이시카와에게 '다음 만화는 로보트 세대가 이렇게 합체하는 걸 해보자'고 해서, 즉석에서 결정됐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일임받은 이시카와는 일단 거북이 등딱지를 응용한 디자인으로 겟타1의 모습을 정해놓은 다음에 세 대 메카의 합체 방법에 대해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고 합니다. 아무리 이리 짜맞추고 저리 짜맞추고 해봐도 물리적으로 들어갈 장소가 없거나 크기가 차이가 나거나 하더라는 얘기죠. 그러고 있는데, 나가이 고가 와서 단숨에 해결하고 갔다고 합니다. "여기서 팔이 나오는 걸로 하면 되겠네", "이게 늘어나는 것으로 하면 되겠네". 이시카와 겐은 "그럼 물리적으로..." 라고 묻자, 나가이 고는 가볍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만화잖아 만화. 자유롭게 생각하라고."
-천리안 애니매이트동의 POT님의 글에서 발췌-
겟타로보는 겟타로보, 겟타로보G, 진겟타, 眞겟타로보, 眞겟타로보 VS 네오겟타... 최근 출시된 新겟타 로보까지 1974년 부터 30여년간 만화와 애미메이션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중 전 1999년 13화 OVA로 제작된 "眞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을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2004년 제작된 新겟타 역시 "겟타답다"라고 말 할 수 있으나, 작가 마음대로의 꽤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기에... 별로 권하고는 싶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新겟타로보는 과거 전편의 스토리를 엎고 새롭게 제작되는 만화입니다. 잔인한 것은 전편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는 것이죠. 새로운 배경에 전편의 주인공의 등장은 혼란 그 자체입니다. 이것이 이시카와 켄의 원작이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고 즐길수도 있겠지만, 그렇지가 못하죠. 어찌보면, 新겟타는 나가이 고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만들고 싶었던 이시카와 켄만의 겟타가 아닐지도.
"眞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은 원작의 스토리위에서 제작된 영상물로서, 가장 겟타다운 강인함과, 잔인함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과거의 스토리 선상에 있기에, 작품을 접하기 전 간단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할 수 있으나, 겟타는 이해하며 보는 작품이 아니기에, 배경을 알기 위해 전작을 본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新겟타에 등장하는 1호기 주인공 나가레 료마와 2호기 진 하야토. 겟타의 주인공들은 광기 그 자체다. 자신의 아들을 화염방사기로 죽이는 겟타를 만든 사오토메 박사, 친구의 얼굴가죽을 벗겨 죽이는 진 하야토 등, 겟타의 주인공들에게 정의나 도덕은 필요치 않는다. 오직 강한 광기 그것만이 중시된다.
제가 본 겟타는 자극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겟타로봇, 겟타로보G와 같은 전작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것 입니다. 지나간 시대의 제작물이 보여주는 자극이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겐 통하지 못함을 알기에 추천하고 싶지 않은 겁니다.
전장에서 하반신이 짤린 로봇을 질질 끌고가는 동료로봇, 전쟁후의 전장에 늘어져있는 로봇시체조각들 한쪽구석에서 목이 짤린채로 꿈틀거리는 로봇 들.
적을 공격하기위해 같은편 마저 죽여버리는... 겟타 무적이라 불리는 주인공 로봇 파일럿들의 죽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