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탑코리아라는 회사에서 자체개발한 팬탑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기존의 창틀을 이용해 간단하게 환풍기를 설치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덕트호스를 어떻게 깔끔하게 빼낼까 고민하다, 이 제품을 선택-이용하여 스프레이부스의 환기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본래 덕트호스를 빼내기 위한 용도로 출시된 제품이 아닌만큼,
구매전에 제품의 특징과 작업환경의 특징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어떻게 설치해야 겠다는 계획을 수립후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1. 제품의 구입
크게 이 제품은 욕실형(주방) 제품과 거실형 제품을 판매하는데,
욕실형 제품은 1팬에 높이가 낮고, 거실형 제품 2팬에 높이가 높다는 차이입니다.
제 경우에는 2팬까지는 필요가 없어서 1팬 욕실형을 주문하고, 부족한 높이는 5cm, 10cm 단위로 판매하는 추가 구성품을 구매하여 제 작업실 창문에 맞는 높이의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2. 제품의 구성 아래가 주문하여 도착한 제품입니다. 환풍기, 환풍기 커퍼, 간단한 장식장으로 사용하게 하는 선반받침, 높이를 맞추기 위한 추가 구성품입니다.
3. 환경에 맞춘 추가 작업(1) 이 제품의 특징이 설치후에도 자유롭게 창문을 닫을 수 있다는 점인데, 이러한 이유때문에 팬의 뒷 부분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상당에 환풍기가 필요한 이유는 제가 흡연을 하기 때문입니다. 환풍기로 벌레등의 유입을 막기 위해 방충막을 간단하게 설치했습니다.
3. 환경에 맞춘 추가 작업(2) 덕트호스의 지름에 맞춰 구멍을 뚫었습니다. 다음 사지놔 같이 덕트호스가 들어갑니다.
3. 환경에 맞춘 추가 작업(3) 외부로 노출되는 덕트호스에 유연닥트에서 판매하는 BDD댐퍼를 설치했습니다. 공기가 배출될때는 풍압에 열리고, 공기의 배출이 멈추면 닫히는 방식입니다. 덕트의 외부 배출구에 댐퍼를 설치하면, 스프레이부스를 사용하지 않을때 비와 눈 그리고 역풍의 유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설치 이 제품은 창문의 실내방향으로 설치되는데 제 경우는 창문내부에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진상에는 없으나 전선정리에 쓰이는 사각몰딩을 구매하여 팬탑의 외부에 사각몰딩을 부착하여 창틀에 고정을 시켰습니다.
5. 완료 작업공간 설치 완료입니다. 설치후에 방풍제를 활용해 외부공기등의 유입을 차단했습니다. 장점은, 보기 깔끔하다 & 덕트를 고정시켜 편리하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