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웹 검색을 하다가 경이로운 발견을 했습니다..보통 요즘 완구 모으는 커뮤니티에는 변색으로 걱정하는 일은 없을 것 같아더라구요..하지만 콜존에는 빈티지 완구 모으시는 분들도 많으시고,변색된 완구를 가지고 끙끙 앓는 분들도 많으실 듯 하여서 해외 사이트를 검색하다가 발견해낸 방법을 써봅니다.물론 제가 직접 해보고 되길래 신기해서 써봅니다. 저는 확실히 성공했고 외국 사이트의 원래 실험했던 외국인들도 모두 성공하긴 했지만..나중에 왠지 '당신이 하란대로 했다가 망쳤다,어쩔거냐'라고 항의라도 들어올까봐 소심한 마음에 한줄 추가해봅니다.
따라해보시다가 잘못되셔도 책임은 개개인에게 있으십니다~
정 불안하시면 변색된 부위 중에 하얀색 부품만으로 먼저 해보시면 확신이 서실겁니다.
[준비물]
1.과산화수소수 35% 짜리
2.투명한 큰 병,혹은 용기 (플라스틱으로 된 것도 상관없음.반드시 위에 막을 수 있도록 되어있어야 함)
3.스티커 제거제
4.다양각색 크기의 드라이버
(있어도되고 없어도 되는)
5.A4용지
6.스카치테이프
[1단계]
우선 변색된 완구를 일일히 분해합니다.어디 나사가 어디에서 빠져나오는지,어디 부분에 어디 스프링 기믹이 들어가있었는지
철저하게 써놓는게 좋습니다.제일 좋은 방법은 완구를 분해하자마자 A4용지에 도면을 그려서 스카치 테이프로 각 해당하는
부위를 도면에 그려놓은곳에 테이프로 나사를 붙여놓는 방법이라 합니다.
[2단계]
분해하면서 스티커들을 모두 제거합니다.3M 등에서 나온 스티커 제거제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해외 사이트에서는 라이터 기름을
사용하라고 하는데..스티커 제거제가 나은 것 같습니다.반드시 뿌린 후에 3분 이상 기다려야합니다.바로 뜯어내려다가는 스티커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스티커가 물기를 잘 흡입하는 듯한 종이식 스티커라면 좀 더 조심하셔야겠습니다.
[3단계]
분해된 완구에서 변색된 부품들을 골라냅니다.그리고 반드시 아래에 적혀있는 부품들을 제외시킵니다.
- 합금이나 나사,혹은 고정 스프링 등 모든 '쇠'로 된 부품들! (합금같은건 뿌옇게 변하거나 녹습니다!! 절대주의!!)
- 맥기,크롬 부품들!
- 아무튼 순수 플라스틱 이외에 모든 부품들은 제외시키고 변색된 플라스틱 부품만 골라냅니다.
[4단계]
이제 스티커를 모두 제거해낸 플라스틱 부품들을 병(혹은 투명 플라스틱 통)에 담습니다.과산화수소수를 부품들이 잘 잠기게
부어줍니다.떼어낸 스티커들은 깨끗한 A4용지등에 옮겨 붙여놓습니다.접착력들이 대게 살아있는 경우가 많으며,접착력이
죽더라도 목공용 풀 등으로 살살 발라서 붙여주면 잘 붙습니다.스티커를 제거할땐 긁어서 떼어내는 것이 아니고 스티커 제거제
의 기름기를 이용해서 밀어내서 떼어낸다는 식으로 떼어내면 됩니다.정 안떼어지면 칼 끝으로 조심히 스티커 끝을 들어내면
잘 떨어집니다.
[5단계]
위에 뚜껑을 단단히 닫아주고 플라스틱 병을 햇볕이 매우 잘 드는 곳에 내놓습니다.과산화수소수가 화학반응을 하면서 증발을
하기 시작하는데,증발하면서 이 변색(Yellowing)되었던 부분들이 다시 새제품처럼 변하기 시작합니다.
몇시간이 걸리는지는 재어보지 않았습니다만,저 같은 경우는 짧게는 1일,길게는 2일 동안 담아두었습니다.
그리고 꺼내시면 변색이 완전 새것처럼은 아니어도 상당부분 원래대로 돌아온 것을 보게 되실겁니다.
[6단계]
나사를 다시 조여주고 스티커들을 재 부착시켜줍니다.재부착시에 잘 안붙으면 목공용 풀을 이용합니다.
[Q&A]
Q.분해한 부품이 로봇 얼굴 부분입니다.눈 코 입에 다 도색되어있는데 과산화수소수에 담그면 지워지는거 아니요?
A.제가 담궈본 결과 애나멜이나 다른 도색된 부품들을 담궈도 지워지질 않았습니다.메탈릭으로 된 눈 도색도 멀쩡하더군요.
완구마다 다를 수 있으니 100% 책임은 질 수가 없습니다만 과산화수소수는 신너처럼 모든걸 지워버리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Q.과산화수소수는 어디서 사나요
A.약국에서도 판다던데 그건 6%짜린가 그렇다고 합니다.아무래도 35%짜리가 농도가 짙으니 효과가 좋을 것이라 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4L짜리를 인터넷에서 샀는데(옥션)..운송료 포함 7천원 인가에 샀습니다.
아래 참조 링크의 사진들을 보시면 확실히 변색이 사라지는 것들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가샤폰 등에도 먹히는 것을 보니 플라스틱에만
먹히는 것은 아닌 것 같네요.다만 반드시 합금,철,쇠,나사등은 100% 녹슬게되므로 절대로 과산화수소수에 넣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