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note
디자인 관련 즐겨 찾기 08 (패션, 디스플레이)
출처 : http://www.graphis.org/
18. 패션
◆ 태그호이어/ 스위스 ★★★★★ 태그호이어의 효시는 1860년 스위스 쌍뜨미에르에 설립한 에드워드 호이어 시계 제조회사. 스포츠 시계 개념을 가진 시계가 전무했던 창업시절, 호이어는 스포츠시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시작. 미개척지에 손을 댄 호이어는 스포츠시계 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1882년 크로노그래프의 메카니즘을 개선하여 최초로 특허를 획득했고, 1916년에는 1/100초까지 측정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타이머 마이크로그래프를 발명, 특허를 따냈다. 1963년에는 1950년대 최고 명성을 가진 세계적 카레이스 대회인 카레라 판 아메리카 멕시코대회 기념시계인 카레라 크로노그래프를 출시했고, 카레라크로노그래프는 1/5초 계측 플랜지를 세계 최초로 장착한 시계로 판명 받았다. 2년 뒤인 1965년 세계 최초로 1/1000까지 측정 가능한 초소형 전자 스포츠 계시기기 마이크로 타이머를 특허를 냈고, 곧 이어 등록하기도 했다. 1969년 세계최초로 쿼츠 손목시계 크로노그래프 크로노스프리트를 발표하는 등, 스포츠시계 분야의 일등공신 역할을 감당해 왔고, 호이어 시계제조회사는 1985년 프랑스 최첨단 기술투자 그룹인 태그 그룹과 합작하여 지금의 태그호이어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 태그호이어는 스포츠대회는 물론 세계적 스포츠 대 잔치인 올림픽 과 많은 인연을 맺었다. 1920년 앤트워프올림픽, 1924년 파리올림픽, 1928년 암스테르담올림픽 공식 시계로 선정, 이름을 날렸고, 1971년부터 8년간 F1 스쿠테리아 페라리팀 공식시계, 1989년 국제 스키연맹 스키 월드컵 공식 시계로 지정되었고, 또한 1992년에서 2001년까지 국제 자동차 연맹 주최 F1 그랑프리 세계 선수권 대회 공식 시계로 선정되는 등 세계인의 관심거리인 스포츠 대회를 열정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 베네통/ 이탈리아 ★★★★★ 텍스타일과 의상 분야에서 유니크한 디자인과 제작 노우하우로 강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형성, 세계 스포츠 브랜드를 리드하는 이탈리아 베네통 그룹. 2001년 3월 기준으로 스포츠 및 케주얼 웨어 부문에서만 연간 900,000,000벌의 옷을 생산한다.
◆ 라도/ 스위스 ★★★ 고급시계의 대명사 라도 시계 브랜드는 스위스 스워치 그룹( http://www.theswatchgroup.com [새창에서 열기] ) 의 대표 브랜드다. "시간은 모든 것을 변하게 한다. 라도를 제외하고는..." 이라는 브랜드 프로모션 슬로건이 이색적이다. 라도 시계의 품위를 보여주는 무게있는 웹 사이트 디자인도 인상적이다.
◆ 블랑뺑/ 프랑스 ★★★ 1735년 창업한 프랑스의 대표적인 고급 예물시계 제조업체. 스워치그룹의 계열사로 스위스에서 만들어 파리와 칸느에 본사를 운영하면서 전세계에 유통망을 갖고있다.
◆ 론진/ 스위스 ★★★ 스위스하면 누구나 알프스산맥과 시계를 떠올린다. 그렇다면 스위스 명품 시계중 가장 오래된 것은 무엇일까? 바로 16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론진(longines)이다.론진은 스위스 최대 시계 연합 그룹인 스와치그룹의 16개 브랜드중 2번째로 오랜 역사를 가진 브랜드다. 론진의 역사는 1832년 어거스트 아가시가 스위스의 작은 마을인 상띠이에의 시계 공방을 인수하면서 시작됐다. 소수의 장인들이 시계 부품을 조립, 소규모로 운영되던 론진 시계는 창립자 아가시의 조카인 어네스트 프란시옹이 합류하면서 성장의 길을 걷게됐다. 1867년 프란시옹은 최정예 기술자 40여명을 합류시켜 상띠미에 인근의 론진(긴 목초지라는 뜻을 가진 지명)에 시계 공장을 설립, 기계식 생산방식을 도입했다. 그러나 론진은 대량 생산을 포기하고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양만 생산했다. 최고 품질의 시계생산만을 고집한 결과 론진은 1879년부터 20년간 각종 시계박람회 400차례의 수상 기록을 남길 수 있었다. 특히 10번의 대상과 28번의 금상 수상는 지금까지 깨지지 않는 시계 업계의 대기록이다.
◆ 루이뷔통/ 프랑스 ★★★ 샹젤리제의 루이뷔통 매장은 매출액 규모로 세계 최대의 고가품 매장이다. 하루 평균 3천명의 고객을 맞는 이 매장 입구에는 오후가 되면 항상 줄이 길게 늘어선다. 몰려드는 손님을 모두 수용할 수가 없어 루이뷔통측이 일정수의 고객만을 입장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가게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두세시간씩 기다리기 일쑤다. 줄선 이들의 대부분은 일본이나 대만, 싱가포르의 관광객들이다. 물론 한국인들도 빠지지 않는다. 줄 사이에 그들과는 피부색이 다른 프랑스 젊은이가 끼어있다면 그는 영락없이 대신 사주기에 나선 아르바이트생들이다.
◆ 에스프리/ 미국 ★★★★★ 1968년 수지 탐킨스가 스테이션 웨건에 옷을 싣고 샌프란시스코 거리에서 창업했다. 30여년이 지난 지금은 드레스, 수영복, 신발, 안경, 모자 등 국제 시장에서 최첨단 케주얼 패션 감각을 창출, 전세계 패션계를 이끌어 간다.
◆ 먼싱웨어/ 미국 ★★ 골프웨어 브랜드로 잘 알려진 먼싱웨어는 1886년 죠지 먼싱에 의해 설립됐으며 당시 투피스와 언더웨어 만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유니크한 펭귄이 심볼로 채택된 것은 1950년이었다. 먼싱웨어는 페리엘리스 그룹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이다.
◆ 아르마니/ 이탈리아 ★★★★ 수년전 사망한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조르지오 아르마니가 설립한 엠포리오 아르 마니사의 홈페이지. 아르마니 콜렉션, 아르마니 진스, 아르마니 익스체인지, 아르마니 퍼퓸스, 아르마니 코스메틱스, 아르마니 카사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독특한 패션 리딩을 보여준다.
◆ 아디다스/ 독일★ 독일이 낳은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의 홈 페이지. 각종 스포츠 용품과 어패럴, 신발 등의 테크놀로지, 디자인 등에 관해 다양한 정보를 수록. 질문과 답변을 통해 전세계 관련 자료를 입수할 수도 있다.
◆ GAP/ 미국 ★★★ 청바지를 비롯한 티셔츠, 카키, 재킷 등 남, 녀, 어린이, 홈 캐주얼 의류 패션 창출 전문회사. 미국내 1,800개의 점포를 비롯 독일, 영국, 캐나다, 일본, 한국 등 세계 도처에서 팔리고 있는 월드 메이저 브랜드.
◆ 라코스테/ 프랑스 ★★★ 세계적인 스포츠 캐주얼 패션 브랜드 라코스테의 홈 페이지. 신발, 의류, 향수. 시계, 가죽제품, 안경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의 유니크한 개성 창출을 보여준다.
◆ 게스/ 프랑스 ★★★★ 1981년 프랑스의 모리스, 폴, 아만도, 조지 마르시아노 형제가 출범시킨 청바지를 비롯한 남, 녀, 어린이, 홈 캐주얼 의류, 액세서리 패션 창출 전문회사.
◆ 발리/ 이탈리아 ★★★ 세계 최고의 다국적 구두 패션 발리의 홈페이지.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는 지사들과 유명 도시들의 점포,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대화 채널등이 수록돼 있다.
◆ 스워치/ 스위스 ★ 스위스 SHM사의 스와치는 강력하고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토대로 역경에 처했던 스위스 시계산업의 부흥을 이끈 주인공으로 평가받고 있다. 1983년 스와치가 출시되기 전까지 시계는 저가의 시간측정장치나 고가의 재산 혹은 투자대상으로 양극화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당시 SHM사는 신제품 스와치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스위스 시계산업의 명성을 재구축하는 우수한 품질에 스타일 흥미 젊음 흥분 즐거움을 더한 중가의 시계로 정했다. 또 "심플하고 슬림한 패션시계"라는 새로운 개념을 탄생시킨 것이다.
◆ 필라/ 이탈리아 ★★ 이태리 하면 떠오르는 것 피자,로마제국,칸초네,콜롯세움,교황,곤돌라...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패션이다. 명랑하고 낙천적인 이태리인들의 성격을 그대로 닮은 듯 한 이태리 패션은 컬러플 한 것이 특징. 그래서 자칫 디자인적인 면이 소홀하기 쉬운 스포츠웨어에도 다양한 색깔을 넣고 멋진 디자인을 한다. 때 타지 않은 츄리닝 스타일의 단순하다 못해 획일적인 디자인이 스포츠웨어를 찾던 이들을 단숨에 만족시켜버린 스포츠 패션의 명품 "FILA"가 대표적인 그것이다.
19. 디스플레이
◆ 디자인디스플레이/ 미국 ★ 1980년 설립. 미국 앨러바마주 최대의 디스플레이 전문회사. 디자인 서비스는 물론이고 전시 공간 및 보관창고 대여 서비스, 전시물 선적 및 수송, 조립 및 시공, 전시 장비 제작 및 대여 등의 업무를 전개.
◆ 이노베이티브디스플레이/ 미국 ★ 12년의 역사 미국 코네키커트주 브리지포트 바눔가 소재. 디스플레이 전문회사. 디자인 서비스는 물론이고 전시 공간 및 보관창고 대여 서비스, 전시물 선적 및 수송, 조립 및 시공, 전시 장비 제작 및 대여 등의 업무를 전개. 그래픽디자인 서비스를 포함한 풀 글로벌 서비스.
◆ RSPC/ 미국 ★ 스토어 픽스추어, 스토어 디자인, 스토어 플래닝, 스토어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 미국 일리노이주 라그랑제 소재.
◆ 레오/ 영국 ★ 스토어 픽스추어, 스토어 디자인, 스토어 플래닝, 스토어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 영국 맨체스터시 트래프트 파크 소재.
'blog/note'의 다른글
- 현재글디자인 관련 즐겨 찾기 08 (패션,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