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note
디자인 관련 즐겨 찾기 06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디자인, 종이)
출처 : http://www.graphis.org/
11. 일러스트레이션
◆ 에일린 크라이스텔로우/ 미국 ★ 1943년 워싱턴 DC 출생, 1965년 펜실 베니아 대학 졸업 후 결혼. 1965 - 1972년 프리랜서 포토그래퍼. 1971 - 1972년 남편의 도예유학에 동반, 영국에서 거주. 1972년 첫 딸 순산. 1973년 캘리포니아 버클리로 이주. 1973 - 1981년 그래픽디자이너, 포토그래퍼로 활동. 1982년 버몬트로 이주, 그 해 헨리와 레드 스트라이프를 출간.
◆ 어린이서적협의회/ 미국 ★★★★★ 뉴욕 소재. 어린이 서적 출판 조합으로 비상업적 무역 기구. 비영리단체. 매년 어린이 서적 주간, 청소년 시인주간 등의 행사를 주관한다. 이 조합의 회원들은 미국내 아동서적 출판사들의 사주와 유통관련업종의 종사자들. 작가, 또는 아티스트로의 성장을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할 사항들을 상세히 밝혀두고 있다. 또한 500여명의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들에 대한 링크가 개설돼있어 현재 뉴욕에서 출판되고 있는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들 대부분에 대한 이름만 알면 홈페이지 또는 관련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 테드 아놀드/ 미국 ★ 뉴욕 출생 일러스트레이터. 어린시절, 펜실베니아에서 농장생활하며 성장. 플로리다 미술대학 졸업. 부인은 유치원교사. 30여권의 아동서적을 출간. 현재 뉴욕 근교에서 동화속에 나오는 요정의 집 같은 곳에서 그림그리며 생활.
◆ 낸시 바네트/ 미국 ★ 1986년 이후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세크라멘토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석사 출신. 4~5세 어린이들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등 다양한 경력의 소유자.
◆ 죤 클랩/ 미국 ★★★ 아트센터 디자인대학 졸업. 시라큐스에서 석사 과정. 나비의 왕자, 크리스 마스 이브 등의 아동서적을 출간. 실리콘 밸리 인근 샌프란시스코 동쪽 캘리포니아 리베모에에 거주. 산호세주립대학 강사.
◆ 벤샨/ 미국 하버드대학 미술박물관 ★★ 미국 일러스트레이션 계의 큰 별이었던 벤샨 (1899 - 1969)의 작품세계, 일생에 대한 컬렉션과 각종 해설 자료들. 미국 하버드대학 도서관 미술박물관 소장품.
◆ 스테판과 사비나 파시온 알콘 부부/ 미국 ★★★ 이탈리아 프로렌스 등에서 공부하고 젊은 시절을 보낸 부부 일러스트레이터. 현재는 뉴욕 켐브리지 마을에서 살면서 활동 중. 정밀묘사 작품들 특히 텍스타일 디자이너 출신인 사비나 파시온의 식물 그림들이 찬란하다.
◆ 캐롤라인 아놀드/ 미국 ★ 100여권의 서적을 집필한 작가 겸 일러스트레이터.
◆ 짐 아론스키/ 미국 ★ 야생동물에 관한 작가 겸 일러스트레이터. 싱어 송 라이터. 50여권의 관련 서적을 저술, 출판. 음반도 발매.
◆ 쉴라 베일리/ 미국 ★ 인물 묘사를 잘해서 해리포터를 그린 환상적인 수채화풍의 일러스트레이터. 홀마크사의 전속화가, 윌 빈톤 스튜디오의 디자이너 등으로 성장 현재 오레곤주 오스웨고 호수 근처에서 거주하면서 프리랜서로 활동 중.
◆ 조디 버그스마/ 미국 ★ 북서 태평양 연안 와콜호수 근처에서 성장. 아버지는 부쉬 파일럿. 유럽과 캐나다 여행을 통해 야생동물과 식물 등에 큰 영향을 받았음. 워싱턴 벨링햄에 전용 갤러리와 카페, 선물가게 등을 운영하고 있다.
◆ 낸시 코펠트/ 미국 ★★★★ 무학력 독학. 오레곤주 토박이. 동물들을 의인화한 오일 파스텔화 작품들. 굿나잇 지그문트, 우주의 강아지들 시리즈 등의 아동서적을 출간. 웹사이트를 통한 자신의 프로덕트도 판매하는 등 다양한 활동.
◆ 레이톤/ 미국 ★★★ 마사추세츠주 비벌리 워싱톤 7가 소재. 레이톤 오코너가 운영하는 일러스트레이션 비즈니스 중개회사의 영업 안내 사이트. 등록된 다양한 일러스트레이터들의 포트폴리오 등을 감상할 수 있고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회원 등록도 가능하다.
◆ 로버트 카실라/ 미국 ★ 미국 뉴저지 출생. 뉴욕의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 졸업. 현재 뉴욕의 욘커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작업 중. 히스패닉 백그라운드와 존 에프 케네디, 마틴 루터 킹, 엘리아노 루스벨트, 로사 파크스, 재키 로빈슨, 제시 오웬스, 사이먼 볼리바 등 위인전기에 관한 일러스트레이션 실적이 많다.
◆ 최양숙/ 한국 ★★ 뉴욕의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 회화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최양숙은 현재 뉴욕시에 거주하면서 아동 서적의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다수의 단행본을 출간했으며 국제도서협회 아동도서상, 오펜하임 토이 포트폴리오 금상, 뉴욕타임즈 선정 올해의 우수도서 등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 어린이 관련 서적 집필 소스 센터/ 미국 ★ 어린이 관련 서적의 집필에서부터 출판까지의 모든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관련 전문가로서의 성장에 필요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어린이 서적을 영어로 집필해서 미국에서 출판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시길.
◆ 캐서린과 로렌스 아놀트 부부/ 영국 ★★★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어린이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 팀 중의 하나. 영국 남서부 라임 레지스에서 살고 있다. 70여권의 서적을 출간. 20개국에서 번역 출간됨. 다양하고 화려한 수상 경력이 이채롭다.
◆ 마이크 아트엘/ 미국 ★ 아동 서적의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비데오 작가. 교육적 만화작가. 각종 세미나의 강사 겸 워크샵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마이크 아트엘의 홈페이지.
◆ 바바라 헬렌 버거/ 미국 ★★★ 시애틀 소재 워싱턴대학 회화과 석사 졸업. 예일대학과 이탈리아 로마 소재 타일러 스쿨에서도 수학. 1980년부터 어린이 그림동화 작가로 활동.
◆ 잔 브레트/ 미국 ★★★★ 매사추세츠 해안가에 거주하는 일러스트레이터.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저명한 동화작가.
12. 그래픽디자인
◆ 장 미셀 폴롱/ 벨기에 ★★★★ 장 미셀 폴롱은 1934년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출생. 1960년대부터 파리에서 생활. 주로 죽어야 할 운명에 있는 인간들이 갖는 부조리에 대해 데상. 그는 "유모어라는 것은 비극적인 것에 대해서 비극적으로 얘기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곤 했다. 그의 작품은 1960년대부터 수많은 잡지에 게재되어 왔다. 1965년 이탈리아의 제3회 '아트 유우머 트리엔날레'에서 그랑프리를 수상. 또 윌리엄 크라인 - 알란 르네 등의 영화 감독들과 함께 영화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로 올리베티사와의 계약으로 여러 점의 포스터를 제작. 파리 - 뉴욕 등에서 개최된 여러 그래픽디자인 관련 전시회에 출품했으며 이후 광고 - 출판 - 영화 - 디스플레이 - 환경 등의 일에 다방면으로 관계했다. 1980년대 이후 그는 앰네스티 인터내셔널과 같은 인권관련 공익사업에 깊이 관련해왔으며 그 이후 최근까지는 조각에 몰두.
◆ 아트앤포스터닷컴/ 미국 ★★ 카피엘로 - 카상드르 - 콜랑 - 로트렉 - 무샤 등 1880년 이후 근대 포스터 120년사에 등장하는 주요 포스터 들을 작가별 사조별로 분류해 판매.
◆ 폴 콜랑/ 프랑스 ★★ 포스터작가. 화가. 1892년 프랑스 낭시 출생. 낭시와 파리의 에콜 데 보자르에서 응용미술과 건축을 공부. 1925년부터 극장과 영화의 포스터를 제작. 그후 파리에서 미술학교를 개설. 카상드르와 헨리온 등의 스승이 되었다. 1985년 사망.
◆ 피터 맥스/ 미국 ★★★ 1969년의 타임지의 표지인물은 피터맥스였다. 사이키델릭아트의 대표작가로 그해 미국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사람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LSD와 같은 환각제를 마셨을 때 보이는 환각의 세상을 LSD 없이 재현하는 예술. 환각예술이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회화 - 댄스 - 영화 - 텔레비전 - 음악 - 그래픽스 - 공학 등의 효과에 연결시켜서 모든 감각기관을 동시에 자극하여 ‘감각으로 정신을 폭격하자’라는 로젠버그 등의 환경예술적인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획일적이고 규격화된 현실세계로부터의 도피를 나타내고 있다.
◆ 뮤샤 박물관 ★★★★★ 아르누보 포스터 미술의 중심 인물 알퐁스 뮤샤의 작품들을 콜렉션해서 전시해놓고 있다.
◆ 사이토우 마코도/ 일본 ★★★★ 1952년 후쿠오카현 출생. 그래픽 디자인, 광고 의 아트 디렉션, 크리에이티브 디렉션, 영상 감독, 상품개발의 프로듀스 및 디자인 등 수많은 분야를 다루는 종합 크리에이터. 1980년대에 들어와 그래픽 디자인계에 충격적으로 데뷔. 뉴욕 근대미술관을 비롯해 샌프란시스코, 런던, 시카고, 스위스, 토쿄 등 세계 20 이상의 근대미술관에 작품이 영구 콜렉션 되고 있다.
◆ 세계제1차대전 중의 영국 포스터/ 미국 조지 타운대학 ★★ 미국의 조지타운대학 도서관에서 로저 앤 모호비치 컬렉션으로부터 제공받은 25점의 영국 포스터에 관한 전시회의 캐더로그.
◆ 스위스포스터/ 미국 ★★★★★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의 홈페이지에 개설된 스위스 포스터 컬렉션. 1971년부터 현재까지 약 30여년간 스위스 정부 주최 콤페에 출품되었던 스위스 포스터 300여점의 정수를 보여준다. 스위스를 대표하는 그래픽디자이너 중의 한 사람인 루에디 뤼에그에 의뢰, 선정한 것.
◆ 밀톤 글레이저/ 미국 ★★★★ 1950년대에 들어 사진술과 천연색 인쇄술의 발달로 사실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점차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때 소위 개념적 일러스트레이션이란 것이 등장해 전세계 일러스트레이터들에게 새로운 활로를 제시했는데요... 그 중심에 미국의 밀턴 글레이저가 이끄는 푸쉬핀스튜디오가 있었죠... 1954년의 일이었군요... 이후 밀턴 글레이저(1929~ )는 세계 그래픽디자인계에 마치 화단의 피카소와 같은 존재로 군림하기 시작했었죠...
◆ 아키야마 타카시/ 일본 ★★★ 1952년 니가타현 나가오카시 태생. 다마미술대학 졸업. 도쿄 예술대학 대학원 수료. 명예 예술마나부 박사(IOND Univ). 바르샤바 국제 포스터 국제미술전 금상. 브루노 국제 그래픽 디자인 국제미술전 아르티아상. 멕시코 국제 포스터 국제미술전 영예 상. 뉴욕 페스티벌'95 은상 및 동상. 다마미술대학 교수.
◆ 미국그래픽디자인협회/ 미국 ★ AIGA. AMERICAN INSTITUTE OF GRAPHIC ARTS. 1914년 설립. 뉴욕 소재. 미국을 대표하는 최대의 그래픽디자인 전문가 단체. 10,000여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고 전시, 출판, 세미나, 국제교류 등의 행사를 추진한다.
◆ 세계그래픽디자인단체협의회 ★ 세계 유일의 그래픽디자인단체들의 협의 기구.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가 있다. 2000년 서울에서 총회를 개최했다. 세계그래픽디자인단체협의회 - INTERNATIONAL COUNCIL OF GRAPHIC DESIGN ASSOCIATIONS - ICOGRADA.
◆ 헨리 벡의 런던지하철 지도 ★ 재래식 지도에서 탈피한 최초의 도식개념의 지도(schematic map)입니다. 1933년에 발표. 그래픽디자인의 혁신에 큰 계기를 마련했다. 지리 상의 위치 보다는 도해에 더 치중한 것으로 교차로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이 지도의 중심 부분은 변두리 지역에 비해 확대된 것. 구불구불한 지리상의 선로를 수평선 - 수직선 - 그리고 45도 대각선의 3가지로 약식화한 최초의 것. 각 노선은 선명한 색으로 지정해 한 노선을 다른 노선과 구별하여 알아볼 수 있게 한 것. 당시 청탁사항과는 너무 거리가 먼 디자인의 제안으로 런던지하철의 홍보부측은 벡(Henry C. Beck)의 안을 일단 시험적으로 인쇄하여 이용객들의 반응을 검토했다. 그런데 예상외로 일반 사람들이 이 지도를 극도로 기능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고부터는 지도상의 철도망 구석구석까지 개선을 하게 되었다. 놀라운 사실 하나는 당시 벡은 2,400개가 넘는 존슨의 레일웨이 고딕 활자를 일일이 하나하나 다 손으로 썼다는 사실. 벡은 27년이 넘게 이 지하철 지도를 개선하고 수정하면서 다이어그램과 철도망의 시각적 표현 개발에 중대한 공헌을 했다.
▶관련 웹사이트 1:
헨리 벡의 런던 지하철 지도 관련 문헌
▶관련 웹사이트 2: 런던지하철
▶관련 웹사이트 3: 런던운수국
13. 종이
◆ 한솔종이박물관/ 한국 ★★★ 종이 유래, 역사, 문화 및 한지 제조과정, 종이접기 등 제공.
◆ 한솔페이퍼몰 / 한국 ★ 한솔제지에서 생산되는 각종 지류 제품 온라인 판매, 종이소요량 계산프로그램 제공.
◆ 콩쿠에르/ 영국 ★★★ 1888년 이후 현재까지 세계최고급 종이의 명성을 유지하고있는 "콩쿠에르"는 영국이 자랑하는 브렌드. 비즈니스 스테이셔너리와 개인 통신 용지의 대명사. "콩쿠에르"는 세계제지업계에서 프로페셔널리즘과 이노베이션의 동의어로 대접받는다.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는 "콩쿠에르" 종이의 세계.
◆ 두성종이/ 한국 ★ 두성종이 [현재창] - 그래픽 팬시용지, 미술창작용, 디자인용, 건축설계용 특수용지 공급. 1980년대 말부터 한국 그래픽디자인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세계 각국 용지 수입.
◆ 신무림제지/ 한국 ★ 아트지 제품소개 및 종이의 종류와 역사, 생산공정, 펄프, 인쇄 출판 정보 제공.
'blog/note'의 다른글
- 현재글디자인 관련 즐겨 찾기 06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디자인, 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