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note
디자인 관련 즐겨 찾기 05 (컴퓨터 그래픽스, 회화)
출처 : http://www.graphis.org/
9. 컴퓨터 그래픽스
◆ 웹쥬스/ 독일 ★★ 독일의 그래픽디자이너 로저 후에브너의 웹디자인 연구실적과 스튜디오 소개 등을 싣고 있다. "코퍼리트 디자인 - 픽토그램과 아이콘" 등의 저서가 있다. 그래피스사이버아카데미의 운영자와도 상호 교류중..
◆ 레이저피쉬/ 미국 ★★★★★ 현재 세계 웹디자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디자인 펌 중의 하나. 디지털, 이-비즈니스 디자인 및 CI, BI, 팩키지 전문회사. 1995년 설립, 뉴욕에 본사가 있고 암스텔담, 보스톤, 함부르크, 헬싱키, 런던, 오슬로, 샌프란시스코, 스톡홀름 등에 1,100명의 네트웍을 소유하고 있다.
◆ 에이전시닷컴/ 미국 ★★★ 에이전시닷컴은 인터렉티브 디자인과 테크놀로지를 취급.1995년 이후로 포츈지 선정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을 통한 기업의 이미지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기술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일 등을 대행하고 있다. 주요 거래척로는 3M, 브리티시 에어웨이즈, 로이터즈, 티-모바일, 비자 등이다.
◆ 웹요리사/ 한국 ★★★★★ 과연 어떻게 하면 딱딱한 HTML을 쉽게 배울수 있을까... HTML을 배워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1998년 코리아 인터넷 컨테스트 금상 수상. 1999년 조선일보 인터넷 대상 수상. 2000년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선정 청소년 권장 사이트 최우수 사이트 수상. HTML에 관한 기초에서부터 웹팁에 관한 알기 쉽고 자세한 소개.
◆ 쿨홈페이지/ 미국 ★★★★★ 수준높은 플래쉬기술을 적용한 웹 사이트들의 감상과 다양한 플래쉬 기술 등을 학습할 수 있다.
◆ 쟈바부티크/ 미국 ★★★★★ 자바 애플릿 소스 사이트. 다양한 소스를 획득할 수 있고 관련 최근 정보 등을 다양하게 입수할 수 있다.
◆ 징크로에/ 미국 ★★ 뉴미디어 솔루션 컴퓨그래픽 전문회사. 플래쉬 무비가 적용된 근작 포트폴리오 등을 감상할 수 있다.
◆ 아이포유/ 독일 ★★★ 역동적인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1998년에 설립된 회사로 6년간 TV 프로덕션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랄프마이어와 1992년 이후 프린트 디자인회사를 운영했던 라인하르트 마르스카가 공동대표. 플래쉬 애니메이션과 3D 컴퓨그래픽이 주된 비즈니스.
◆ 포에버브랜디/ 일본 ★★★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 볼륨원/ 미국 ★★★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 NRG/ 벨기에 ★★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 야웅/ 한국 ★ 플래쉬 사이트 검색.
◆ 아틀라스 매거진/ 미국 ★★★★★포토저널리즘,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멀티미디어 등을 취급하는 온라인 매거진. 탁월한 색채계획과 색다른 네비게이션, 독특한 캐릭터 이미지 등.
◆ 마티니뉴미디어/ 영국 ★★★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 스튜디오 어드밴티지/ 일본 ★ 2000 7월, 오펠 디지털 챌런지 2000, 디지털 무비 작품 3상 수상. "연료 전지로 깨끗한 하늘에" "지구가 모두 불타 버리지 않게" 등...
◆ 플래쉬킷/ 미국 ★★★ 다양한 플래쉬 기술을 학습할 수 있고 관련 최신 정보를 다양하게 입수할 수 있다.
◆ 묵크/ 미국 ★★★ 다양한 플래쉬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플래쉬 플래닛/ 미국 ★★★ 다양한 플래쉬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마루나가/ 일본 ★★★ 플래쉬 쿨 사이트 네비게이터. 수준높은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 앤디파울즈/ 영국 ★★★ 웹디자이너 앤디파울즈의 프로모숀 사이트. 플래쉬 무비를 감상할 수 있다.
◆ 크리에이트웹/ 한국 ★★★ 다이나믹 HTML과 페인트샵 프로의 세계, 다양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쟈바시티2000/ 미국 ★★★ 자바 애플릿 소스 사이트. 다양한 소스를 획득할 수 있다.
10. 회화
◆ 지슬라브 백신스키/ 폴란드 ★★★★★ Zdzislaw Beksinski(1929~ ); 폴란드 출신 현대 미술의 거장. 1929년 폴란드 카르파티아산맥 근처의 도시 "샤녹"에서 출생. 유년시절을 2차대전의 영향으로 암울함 속에서 보냄. 클라코우에서 건축학을 전공. 졸업후 건축감독으로 몇년을 보내던 중 건축설계에 대한 압박감과 지겨움으로 건축일을 그만두고, 예술작업에 뛰어듬. 1958년, 비평가들로부터 그의 사진작업들이 호평을 받기 시작함. 그후, 그는 드로잉 작업에 심취함. 그의 극사실적인 묘사와 난해한 작업이 시작됨. 폴란드 현대예술의 대표주자가 됨. 1977년, 가족과 함께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로 이주. 폴란드를 비롯, 유럽에서 수많은 전시회를 개최함. 1990년 새로운 매체인 컴퓨터그래픽 작업에 착수. 지난 30여년간 셀 수 없이 많은 초현실적 환상적 작품세계를 발표. 고야를 연상시키는 강렬한 긴장감과 터너를 보는듯한 귀족적인 색감으로 마치 칼을 빼든 것처럼 붓을 휘두른다. 백신스키가 창조하는 세계와 캐릭터들, 그 것은 한눈에 들어오는 환상적 아름다움 그 자체이며 끊임없이 마음속에 떠오르는, 좀처럼 잊을 수 없는 미스테리다. "저는 말이죠... 제 그림을 저도 잘 모릅니다... 굳이 이해 하려 들지마십시요... 그림에 대한 의미는 무의미 한 것입니다. 제가 그리는 그림은 무슨 상징 따위를 갖고 그린 것이 아닙니다. 이미지에 대한 명백한 해답을 가지고 있지않은 그런 이미지들에 저는 이끌리고 말지요... 만일 그 이미지가 하나의 상징으로 귀결된다면... 그것은 더이상 예술이 아닙니다... 단지 하나의 상업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일 뿐..."
◆ 구스타프 크림트/ 오스트리아 ★★★★★ 구스타프 크림트는 1862년 7월 14일, 오스트리아제국의 수도 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에른스트는 보헤미아출신의 동판조각사이자 금세공사였다. 구스타프는 7형제중 장남이었으며, 일가는 모두 뛰어난 재능을 지니고 있었다. 크림트는 청년기에 이미 그의 능력을 인정받아 극장이나 미술관의 장식에 참여했다. 처음에는 관습적인 주제를 아카데미적 양식으로 그리는 벽화가로 출발했으나 1900-1903년에 그가 그린 비엔나 대학의 벽화가 공개되자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아 결국 이 벽화는 거부되고 말았다. 이 벽화에서 그는 인간의 행로에 수반되는 고통과 두려움, 인간의 정신적 방황이 추상적 패턴을 복합시켜 왜곡된 양식으로 표현되었다. 크림트 예술의 큰 특징은 세밀하고 아름다운 장식성과 여성의 이미지 표출이라 하겠다.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민감함은 여성의 초상을 그대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성적매력과 신비적인 특질을 강조하는 크림트의 독창성이 돋보인다. 그의 작품들은 '퇴폐적인 에로티시즘'이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베토벤. 후리즈'에서 보여준 것 처럼 선의 리듬을 나타내는 솜씨와 멋진 장식적 표현은 키스처럼 놀라울 정도로 화려한 문양을 낳게 한 재능을 보였다. 크림트는 그가 처한 체제에 순응하는 인간이기보다는 언제나 개인의 자유와 예술의 자유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항상 여유있고 풍성한 푸른 '수도사'스타일의 스모크를 입고 방랑하는 쪽이 성격에 맞을 정도로 보헤미안다운 기질을 갖고 있었다. 진보적인 예술의식을 갖고있던 크림트는 유럽의 인상파나 상징파의 작품을 접하게 되면서 시야가 넓어짐에 따라 그가 속해 잇던 '빈미술가협회'의 보수적인 체제에 불만을 갖게되어 1897년 친구들과 협회를 탈퇴하여 독자적인 조직을 결성했다. 이 그룹비엔나 제세션(Vienna Secession 분리파)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가졌고 유럽 여러나라이 움직임을 인식함에 따라 빈의 폐쇄적인 향토주의를 비판했다. 말수가 별로 없던 크림트였지만 분리파의 회장에 선임되어 열정적으로 활동하며 비엔나에서 모더니즘 미술운동의 지도적 위치로 진보적인 미술가들을 이끌게 된다. 이 분리파 전시에서는 아르누보양식이 지배적이었고 분리파 양식은 바로 아르누보를 가리키는 말이 되어 버렸고 이러한 운동은 후에 비엔나에서 기능적 디자인의 효시가 되었다. 1905년 크림트의 탈퇴로 처음과 같은 생명력은 상실되었으나 크림트의 특이한 색채, 공간구성은 그후 에곤 쉴레(Egon Schiele, 1890-1918)와 오스카 코코슈카(Oskar Kokoschka, 1886-1980)와 같은 본격적인 표현주의 화가들에게 전수되었다.
'blog/note'의 다른글
- 현재글디자인 관련 즐겨 찾기 05 (컴퓨터 그래픽스, 회화)